최근 발더스 게이트 3의 패치 8을 통해 총 12개의 새로운 서브 클래스가 추가되었는데요,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5종의 서브 클래스를 정리해 소개합니다.
포인트 요약:
새로운 서브 클래스들은 기존 플레이스타일을 확장하면서도 전투 방식에 큰 변화를 주며,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폭을 더욱 넓혀줍니다.
새로운 서브 클래스들은 기존 플레이스타일을 확장하면서도 전투 방식에 큰 변화를 주며,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폭을 더욱 넓혀줍니다.
주요 서브 클래스 5종 비교표
서브 클래스 | 클래스 | 주요 특징 | 장점 |
---|---|---|---|
주술 칼날 워락 (Hexblade Warlock) |
워락 | 무기에 매력 보정 적용, 주술 무기 결속, 칼날의 저주 | 초반부터 강력, 안정적인 성장 가능 |
칼날 노래 위저드 (Bladesinging Wizard) |
위저드 | 마법 + 근접 하이브리드, 칼날 노래 효과로 버프 제공 | 유연한 전투 스타일, 전략적인 활용 가능 |
비전 궁수 파이터 (Arcane Archer Fighter) |
파이터 | 비전 화살로 특수 효과, 원거리 공격 강화 | 원거리 전투 특화, 활&석궁 최적화 |
별의 회합 드루이드 (Circle of Stars Druid) |
드루이드 | 별자리 형태 3종 (궁수/성배/드래곤) 변신 | 다양한 역할 가능, 전투 유연성 뛰어남 |
거인의 길 바바리안 (Path of the Giant Barbarian) |
바바리안 | 분노 시 캐릭터 크기 증가, 던지기 공격 피해 2배, 강력한 밀치기, 운반 능력 증가 상호작용 폭 넓음 |
근접+원거리 전투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스타일 |
1. 주술 칼날 워락 (Hexblade Warlock)
주요 능력
- Hexblade’s Curse (주술 칼날의 저주): 대상에게 치명타 확률 증가 + 회복 효과
- Hex Warrior: 카리스마(매력) 능력치를 공격에 사용 가능
- Pact Weapon: 무기와의 결속으로 언제든지 다시 소환 가능
추천 운용 방식
- 근접 전투형 워락을 원한다면 최적의 서브 클래스
- '폭음의 검(Eldritch Smite)'과 조합하면 무기 딜이 폭발적으로 증가
- 멀티클래싱으로 팔라딘, 바바리안과도 시너지 좋음
장점
- 1레벨부터 강력한 파워 타이밍 보유
- 카리스마 기반으로 시전과 공격 둘 다 활용 가능
단점
- 전통적인 워락의 주문 위주 플레이와는 차별됨
- 원거리 워락 스타일에는 맞지 않을 수 있음
- Hexblade’s Curse (주술 칼날의 저주): 대상에게 치명타 확률 증가 + 회복 효과
- Hex Warrior: 카리스마(매력) 능력치를 공격에 사용 가능
- Pact Weapon: 무기와의 결속으로 언제든지 다시 소환 가능
추천 운용 방식
- 근접 전투형 워락을 원한다면 최적의 서브 클래스
- '폭음의 검(Eldritch Smite)'과 조합하면 무기 딜이 폭발적으로 증가
- 멀티클래싱으로 팔라딘, 바바리안과도 시너지 좋음
장점
- 1레벨부터 강력한 파워 타이밍 보유
- 카리스마 기반으로 시전과 공격 둘 다 활용 가능
단점
- 전통적인 워락의 주문 위주 플레이와는 차별됨
- 원거리 워락 스타일에는 맞지 않을 수 있음
2. 칼날 노래 위저드 (Bladesinging Wizard)
주요 능력
- Bladesong: 방어도, 이동속도, 민첩 관련 체크 향상
- Extra Attack: 마법사지만 근접 연속 공격 가능
- Bladesong Finale: 강력한 광역딜 + 아군 치유 스킬
추천 운용 방식
- 마법과 검을 동시에 쓰는 하이브리드 빌드
- 근접-원거리 혼합 전략 구사 가능
- 생존력과 유틸성 모두 우수
장점
- 생존력 높은 마법사 플레이 가능
- 마법 연계로 다양한 상황 대응
단점
- 방어력 상승 지속시간이 짧음
- 관리해야 할 스탯이 많아 초보자에겐 다소 난이도 높음
- Bladesong: 방어도, 이동속도, 민첩 관련 체크 향상
- Extra Attack: 마법사지만 근접 연속 공격 가능
- Bladesong Finale: 강력한 광역딜 + 아군 치유 스킬
추천 운용 방식
- 마법과 검을 동시에 쓰는 하이브리드 빌드
- 근접-원거리 혼합 전략 구사 가능
- 생존력과 유틸성 모두 우수
장점
- 생존력 높은 마법사 플레이 가능
- 마법 연계로 다양한 상황 대응
단점
- 방어력 상승 지속시간이 짧음
- 관리해야 할 스탯이 많아 초보자에겐 다소 난이도 높음
3. 비전 궁수 파이터 (Arcane Archer Fighter)
주요 능력
- Arcane Shot: 다양한 속성의 마법 화살 사용 가능
- Curving Shot: 빗나간 화살을 다시 유도
- Magic Arrow: 일정 수준의 주문 저항 무시
추천 운용 방식
- 장거리에서 전략적 타격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적합
- 상태 이상 유도형 화살로 CC 및 딜 지원 가능
- 스킬 사용 타이밍에 따라 전황을 크게 좌우
장점
- 근접 없이도 안정적인 딜 가능
- 유도 사격 등 특수 기믹이 많음
단점
- Arcane Shot 자원은 제한적이라 리소스 관리 필요
- 광역딜보다는 단일 타겟 중심
- Arcane Shot: 다양한 속성의 마법 화살 사용 가능
- Curving Shot: 빗나간 화살을 다시 유도
- Magic Arrow: 일정 수준의 주문 저항 무시
추천 운용 방식
- 장거리에서 전략적 타격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적합
- 상태 이상 유도형 화살로 CC 및 딜 지원 가능
- 스킬 사용 타이밍에 따라 전황을 크게 좌우
장점
- 근접 없이도 안정적인 딜 가능
- 유도 사격 등 특수 기믹이 많음
단점
- Arcane Shot 자원은 제한적이라 리소스 관리 필요
- 광역딜보다는 단일 타겟 중심
4. 별의 회합 드루이드 (Circle of Stars Druid)
주요 능력
- Starry Form: 궁수/성배/드래곤 형태로 변신
- Cosmic Omen: 전투 전, 보너스 효과 발동
- Twinkling Constellation (10레벨): 강화된 별자리 효과 유지
추천 운용 방식
- 상황에 따라 힐러 ↔ 딜러 역할 전환 가능
- 높은 유틸성과 CC, 힐 밸런스를 가짐
- 파티 지원에 특화됨
장점
- 형태 전환만으로 전술 유연성 확보
- 극후반에도 전투력 강세 유지
단점
- 형태 활용에 대한 이해 필요
- DPS 캐릭터로는 중상위 수준
- Starry Form: 궁수/성배/드래곤 형태로 변신
- Cosmic Omen: 전투 전, 보너스 효과 발동
- Twinkling Constellation (10레벨): 강화된 별자리 효과 유지
추천 운용 방식
- 상황에 따라 힐러 ↔ 딜러 역할 전환 가능
- 높은 유틸성과 CC, 힐 밸런스를 가짐
- 파티 지원에 특화됨
장점
- 형태 전환만으로 전술 유연성 확보
- 극후반에도 전투력 강세 유지
단점
- 형태 활용에 대한 이해 필요
- DPS 캐릭터로는 중상위 수준
5. 거인의 길 바바리안 (Path of the Giant Barbarian)
주요 능력
- Giant’s Rage (거인의 분노): 분노 시 캐릭터의 크기가 커지며, 던지기 피해량이 2배 증가
- Elemental Cleaver (원소의 도끼): 무기에 화염/냉기/번개/산성/천둥 중 1속성 추가, 투척 시 손으로 되돌아옴
- Boot of the Giants (거인의 부츠): 적을 걷어차 밀쳐내는 보너스 액션 (5레벨)
- Mighty Impel (강력한 투척): 중형 이하 적/물체를 던져 피해 입힘 (10레벨)
- Vaprak’s Greed (탐욕): 아이템 운반량 +25%, 근력 기반 강화
추천 운용 방식
- 던지기 중심 바바리안으로 근접과 원거리 둘 다 아우르는 유니크한 플레이 가능
- '거인의 분노 + 원소의 도끼' 조합으로 원거리에서 연속 투척
- 도적(Thief) 멀티클래스를 통해 추가 보너스 액션 확보 → 던지기 연계 강화
- 보스 전에서는 적을 떨어뜨려 전략적 위치 선점도 가능
장점
- 근접 & 던지기 병행 가능, 유연한 전투 스타일
- 분노 시 피해 저항 + 높은 생존력
- 물체/적 던지기로 전장 제어 가능 (노크백, 구조물 활용 등)
단점
- 던지기 중심이라 장비 세팅과 물체 활용 이해도가 필요
- 크기 증가로 인해 좁은 공간에서 움직임 제약
- 마법 공격에 대한 내성은 부족 (주문 저항 낮음)
- Giant’s Rage (거인의 분노): 분노 시 캐릭터의 크기가 커지며, 던지기 피해량이 2배 증가
- Elemental Cleaver (원소의 도끼): 무기에 화염/냉기/번개/산성/천둥 중 1속성 추가, 투척 시 손으로 되돌아옴
- Boot of the Giants (거인의 부츠): 적을 걷어차 밀쳐내는 보너스 액션 (5레벨)
- Mighty Impel (강력한 투척): 중형 이하 적/물체를 던져 피해 입힘 (10레벨)
- Vaprak’s Greed (탐욕): 아이템 운반량 +25%, 근력 기반 강화
추천 운용 방식
- 던지기 중심 바바리안으로 근접과 원거리 둘 다 아우르는 유니크한 플레이 가능
- '거인의 분노 + 원소의 도끼' 조합으로 원거리에서 연속 투척
- 도적(Thief) 멀티클래스를 통해 추가 보너스 액션 확보 → 던지기 연계 강화
- 보스 전에서는 적을 떨어뜨려 전략적 위치 선점도 가능
장점
- 근접 & 던지기 병행 가능, 유연한 전투 스타일
- 분노 시 피해 저항 + 높은 생존력
- 물체/적 던지기로 전장 제어 가능 (노크백, 구조물 활용 등)
단점
- 던지기 중심이라 장비 세팅과 물체 활용 이해도가 필요
- 크기 증가로 인해 좁은 공간에서 움직임 제약
- 마법 공격에 대한 내성은 부족 (주문 저항 낮음)
추천 직업
- 워락/바바리안은 진입장벽이 낮고 성장도 쉬워서 초심자에게 강력 추천.
- 드루이드/위저드는 배우면 쓸모가 많지만 스킬 이해도가 필요하니 천천히 접근.
- 파이터(비전 궁수)는 단순하지만 응용의 폭이 넓어서 초보~중급자 모두에게 인기.
이번에 추가된 서브 클래스들은 단순히 "새로운 선택지"에 그치지 않고, 캐릭터 성장과 전투 전략의 다양성을 폭넓게 해주는 요소입니다.
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클래스를 골라, 다시 한 번 발더스 게이트 3의 세계에 몰입해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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